양봉 봄철 꿀벌관리 월동포장 해체 채밀자격군 계상

 


이른 봄 월동포장을 해체를 하고 산란을 많이 받아 강군을 만들어야 4월 20일경에 계상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계상벌을 잘 키워야 5월 아카시아꿀을 많은 수확이 보장이 된다. 지난번에도 서두에 말을 했듯이 10통에 약군보다 1통에 강군이 더 많은 꿀을 채밀을 할 수가 있다고 강조를 한 바가 있다. 봄벌은 이래서 중요하다는 말을 다시 한번 강조를 합니다.

월동포장 해체

예전에는 선배양봉인들은 월동 포장을 할때 벌통과 벌통사이에 앞뒤로 볕집을 묵어 벌통사이즈에 맞추어 잘라 벌통 양옆에 앞뒤로 대주고 가운데는 왕겨를 채워서 월동을 했다 그래서 이곳에는 생쥐가 서식을 하였다. 2000년도 농부아재는 처음 양봉을 할 때 이렇게 월동을 하지 않고 100 티짜리 스티로 풀을 이용하여 월동을 했다. 바닥에는 겨울철 많은 눈이 오면 소문 앞이 눈에 막힐 것 같아 비계 파이프를 높이 30cm가량 높여서 만들고 그 위에 100 티짜리 스티로 풀을 잘라 바닥에 깔아주고 벌통 양옆에도 스티로 풀을 재단을 하여 옆면에 대주웠다 벌통 뒤쪽도 스티로 풀을 재단하여 대주면 겨울철에도 

채밀자격군을 만들기

5월달 아카시아꿀을 채밀을 하려면 중부지방은 2월 20일경에 탈봉을 하여 열심히 봄벌을 키워야 5월에 많은 꿀을 채밀을 할 수가 있다. 새로 태어난 일벌들이 외역별이 되려면 소방에서 출방한 지 18일에서 20일 되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꿀맛을 보면 이보다 더욱 빨리도 외역별이 될 수도 있다. 보통 채밀자격 벌은 약 15000마리 내역벌도 15000마리쯤 이상이야 농도가 우수한 많은 꿀을 수확 채밀을 할 수가 있디. 서두에도 계속하여 강조를 하지만 10군의 약군보다 1군의 강군이 최고라고 합니다.

계상벌 만들어 계상 올리기

5월의 아카시아꿀을 많이 채밀을 하려면 강군을 유지하면서 계상벌을 올려야 합니다. 계상을 올리기위해서는 강군벌이어야 한다. 약군은 절대 계상을 올릴 수가 없다. 남쪽에서 봄벌을 키워다면 3월 말에서 4월 초 강군을 유지하면서 계상을 올릴 수가 있다. 그러나 중부지방에서는 2월 20일경부터 봄벌을 키운다고 해도 4월 20일경 게상을 올리기가 힘겹다고 본다. 만약 계상을 올리려면 2군을 합봉을 하여 계상을 올린다고 보면 이것이 정답이다. 농부아재가 처음 양봉을 할 때 2000년도에는 중부지방은 계상 개념이 없고 반고상이라고 하여 소비크기를 반으로 잘라 만든 반고상이라는 계상을 하였다. 중부지방에서는 아무리 봄벌을 잘 키워도 계상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어 매년 남쪽으로 봄벌을 키우러 떠나는

단상과 계상 벌통 단점과 장점

예전에는 모든 양봉농가가 단상으로 양봉을 했다 단상벌은 10매벌 이나 12매 벌통을 이용을 하여 양봉을 했는데 10매~12매 소비에 여왕이 산란을 하고 유봉도키 우고 꿀방도 있고 화분방도 있다 이러하기 때문에 꿀 채밀을 하면 꿀만 나오는 것이 않이라 소방을 막지 않은 유봉들 화분이 꿀과 함께 소방에서 빠져나온다. 이렇기 때문에 아카시아유밀이 끝나고 나면 벌통에 벌무리 숫자가 팍줄어 벌통이 썰렁하게 보인다. 이것이 단상벌통에 단점이라고 본다. 계상벌통의 장점은 질 좋은 꿀을 많이 채밀을 할 수가 있다 아래층 단상에는 여왕이 부지런히 산란을 하고 화분도 소방에 가득 저장을 하고 위쪽 계상통에는 10매가 모두 꿀소비라고 본다. 이것이 장점이나 단점은 벌통이 무거워 이동을 할 때는 꼭 2인이 한조가 되어 벌통을 온겨야 한다.

결론

봄철 꿀벌관리 월동포장 해체  채밀자격군 계상. 단상과 계상벌통 단점과 장점 이라는 주제로 글을 올립니다. 농부아재 25년간 경험을 토대로 만든 글입니다. 초보양봉인이 이 글을 보고 양봉을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음호에 만나요.

 -- 농부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