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양봉 관련 용어 와 설명(6편)

 


양봉 관련 용어와 설명. 양봉을 시작하면 양봉용어를 몰라 선배 양봉인들이 나누는 대화를 듣다 보면 무슨 말인가 할 때가 많아 알아들을 수가 없다. 오늘 주제는 초보양봉인에게 도움이 되는 양봉 관련 용어를 포스팅합니다



양봉 관련 용어와 설명

1, 춘감.(chungam)

춘 감은 월 동 한 늙은 일 벌들은 햇 벌이 나오는 4월 초순이면 수명이 다되어 죽기 시작을 한다. 예전에 비해 지금은 날씨가 온 안 하여 월 동 기간에도 활동을 많이 하여 빠르게 노쇠하여 비록 군 세가 좋았던 강 군 이라도 춘감 현상이 심하면 바로 약군으로 전략을 할 수가 있다.   


2, 이동 양봉.(idong yangbong)

기후와 꽃을 따라 봉군을 옮겨가며 벌을 기르는 등 꿀을 따는 것을 이동 양봉이라고 한다.


3, 채밀 자격군.(chaemil jagyeoggun)

채밀 자격군을 만들어 강군의 벌을 키워야 한다. 즉 벌의 수가 많아야 유밀 기에 많은 꿀을 채취를 해 올 수가 있다. 양 봉 농가가 채밀을 할 수 있는 벌 무리를 채밀자격 군이라 한다.



4, 진락법.(jinlagbeob) 

약군의 벌통에 합봉을 하거나 일벌을 보충을 할때 소문앞에 어린벌을 떨어주는 방법을 진락법이라 한다.


5, 채밀 채밀기.(chaemil chaemilgi) 

꿀을 뜨는 것을 채밀이라고 한다. 채밀기는 꿀을 뜨는 기계라고 보면 된다. 채밀기는 여러 가지 가 있다. 소비 3장용 고정식 채밀기가 있고 2장용 전환식 채밀기가 있다. 4~6장용 또는 8장용 방사식 채밀기가 있다. 2매용. 3매용. 4매용 채밀기는 소농 취미로 하는 농가들이 많이 사용을 한다. 전문 양봉농가는 보통 6매~8매 자동 채밀기를 사용을 한다.


6, 전화효소.(jeonhwahyoso) 

꽃에는 꽃 꿀(화밀)이 있다. 꿀벌이 꽃꿀을 꽃에서 반입 해오면 뱃속에서 분비하는 여러 종류의 호소와 혼합하여 꿀로 전환을 시킨다. 꿀벌의 체내에 있는 효소를 전화효소라고 한다.



7, 조소.(joso)

조소는 꿀벌이 집을 짖는 것을 조소라고 한다. 조소는 무밀기 보다 유밀이 잘되는 때가 좋은 조소를 한다. 꿀벌들이 배의 3.4.5.6 환절에서 밀랍을 분비하여 집을 짖는것을 조소라고 한다. 유밀이 잘 될 땐 오전에 소초광을 넣어주면 오후에 1장의 집을 완성한다. 무밀기에는 보통 700g의 탕액이 필요하다.


8, 무밀기와 유밀기.(mumilgi yumilgi)

앞산 뒷산에 꽃이 지고 꽃꿀과 화분이 없는 시기를 무밀기라 한다. 이때 무밀기를 저밀 기라고 도 한다. 유밀 기는 꽃이 피여 꿀과 화분이 들어오는 시기를 유밀 기라고 한다, 


9, 산란.(sanlan)

여왕이 알을 낳는 것을 산란이라 한다. 알에는 2가지 알이 있다. 유정란과 무정란이 있다. 유정란 알에서는 여왕이나 일벌이 태여난다. 하지만 무정란알에서는 수벌만이 태어난다.


결론

양봉 관련 용어와 설명(6편) 농부아재가 23년 전 처음 양봉을 시작할 때 선배양봉인 모임에 참석을 했는데 선배님들의 양봉 관련 대화를 하는데 양봉 용어를 몰라 선배님들 이야기가 무엇일까 알아듣지를 못 한 적이 있어 초보양봉인이나 취미 양봉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려고 양봉 관련 용어와 설명(1편) 주제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오늘은 6편 다음호는 7편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호에 만나요.

 - 농부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