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이야기 배추 결구 때 꼭 필요한 이것 과연 무엇이 필요할까요. 1, 병충해 방제. 2, 물관리. 3, 영양관리. 4, 미량요소 5, 달팽이 퇴치 다섯까지 가 왜 필요한가을 지금부터 간단히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농부아재 블로그를 방문하신 여러분의 농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병충해 방제 이렇게 합시다.
지난번 글에서도 강조를 했듯이 배추 결구가 시작할 때는 다른 일 제처 놓고 꼭 방제을 하여야 좋은 김장을 얻들수가 있습니다. 해충은 진딧물 담배나방 이것은 확실하게 퇴치를 하여야 합니다. 이때 배추노균병 무름병약도 함께 살포를 하여야 맛난 배추를 수확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물 관리를 합시다.
배추가 결구를 할 때는 물이 가장 필요을 한다. 일부 초부농부는 배추위에다 물을 살포를 하는데 이것은 잘못덴 물 공급이라고 본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모든 영양분이 있어 상관이 없는데 인이적으로 맹물을 위에서 주는 것은 배추가 속이 썩는 현상이 온다 만약에 날씨가 가물어 배추에 물을 줄경우 고랑에 주던지. 관주설치가 되었다면 관주로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확을 한 달 앞두고는 물을 공급하면 안 돼요.
3, 영양관리를 합시다.
배추를 키우다 보면 정식 10일~15일경 1차 추비를 준다. 1차 추비를 주고 10일 후 그러니깐 정식 20일경으로 보면 된다. 이때는 2차 추비를 준다. 3차 추비는 정식 후 30일경에 3차를 주는 농가도 있다. 그러나 대개 2차에서 끝나는 농가들도 있다. 먼저 1차 추비는 배추와 배추사이에 구멍을 뚫고 비료를 한 수저 정도 넣어준다 이때 비료는 요 소을 주는 농가도 있고 맞춤비료를 주는 농가도 있는데 이것은 농가가 각자 판단을 하기 바란다.
2차 추비는 배추와 배추사이 V자로 하여 두덕 아래쪽에 주는 것을 권장을 합니다. 보통 배추가 정식을 하고 20일에서 25일 경이면 뿌리 발달이 잘 되어 이곳에 구멍을 뚫고 주워도 영양분을 층분이 먹을 수가 있다.
농부아재는 배추를 정식하기 전 밭을 만들 때 관주호수를 설치을 하여 두덕을 만들어 물과 영양제를 함께 공급을 합니다.
4, 미량요소가 필요해요.
배추밭을 만들 때 퇴비와 비료 붕소 등 필요한 것을 뿌리고 밭을 만들어 배추를 정식을 하였다 하여도 약 3개월 정도 재배를 하다 보면 모든 요소가 필요하다 이때는 보충을 하기 위하여 연면살포를 한다. 그럼 무엇이 필요할까요. 칼슘제 붕산이 필요하다 칼슘제 제품은 구입을 하려면 가격이 비싸다 농부아재는 겨울에 계란 껍데기를 이용하여 난각 칼슘을 만들어 사용을 한다. 모든 작물에 칼슘과 붕산비료가 필요한데 다른 농약하고 혼용을 하여 살포를 하는 농가을 볼 수가 있는데 가능하면 칼슘 하고 붕산 하고 2가지만 합께 살포를 하고 농약은 별도로 사용을 권장합니다.
5, 달팽이 퇴치를 하여야 하는 이유.
배추를 정식을 하여 배추를 키우다 보면 배춧잎이 구멍이 뚫린 것을 간혹 볼 수가 있다 이것은 관찰을 해보면 대개 달팽이 행이다. 달팽이 퇴치를 하려면 약제을 구입하여 퇴치를 할 수도 있다. 달팽이 퇴치약이 비싸 많은 양이 필요한 농가는 이것도 큰 부담이 된다. 농부아재는 농부아재유튜브에도 달팽이 퇴치하는 영상이 있지만 매년 야간에 배추밭에 가서 직접 달팽이를 잡아 줍니다. 매일 밤 일주일만 수고하면 모두 퇴치를 할 수가 있어 매년 열심히 퇴치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
농사이야기 배추 결구 때 꼭 필요한 이것 1, 병충해 방제. 2, 물관리. 3, 영양관리. 4, 미량요소 5, 달팽이 퇴치 다섯 가지 내용을 소개를 했습니다. 혹시 귀농인이나 텃밭농인 주말농장을 하는 분 여러분이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